올해 경유차 등록 비중 한 자릿수…친환경차 인기에 사라질 위기

 

올해 경유차 등록 비중 한 자릿수…친환경차 인기에 사라질 위기

M 최고관리자 0 84
기아 봉고Ⅲ. 사진=기아자동차 제공

올해 국내 경유(디젤)차 등록 비중이 처음으로 10%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탈탄소 흐름에 따른 친환경차 인기가 커지자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시장에 등록된 경유차(승용·상용 포함)는 총 13만2천3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28만8천834대) 대비 54.3% 급감했다.

전체 등록 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8.8%로 떨어졌다.

올해가 한 달 남았지만 경유차 등록 감소 추세는 돌이키기 어려워 연간 등록 비중이 10% 아래로 떨어질 것이 확실하다.

경유차 등록 비중이 한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차량 구매자 10명 중 채 1명도 경유차를 사지 않는다는 것으로, 경유차 판매 비중이 높았던 상용차 시장에서도 해당 연료 차량이 외면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뛰어난 연비와 높은 토크로 2010년대 큰 인기를 끌던 경유차는 탈탄소화에 따른 배출 규제 강화와 친환경차 인기에 해가 갈수록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경유차 판매 비율이 높았던 상용차 시장에서 환경 규제에 따른 생산 감소 등으로 소비자들이 경유차를 외면한 것이 등록 대수 감소의 가장 큰 이유로 지목된다.

특히 올해부터 대기환경개선특별법에 따라 1t 경유 트럭의 신규 등록이 금지되고, 어린이 통학버스나 택배용 차량의 경유차 사용이 허용되지 않았는데 그 결과 누적 등록 대수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상용 부문에서 경유차 수요가 LPG차로 옮겨간 것도 악영향을 미쳤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경유차의 퇴출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규제가 강화되면서 생산 물량 자체가 줄고, 소비자들도 경유차를 불편하게 느끼고 있어 앞으로 감소 속도는 더 가팔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디 올 뉴 팰리세이드’ 디자인이 최초 공개됐다.
신형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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