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를 대표하는 반려동물 사료 제조유통사인 우리와는 세계 일류를 자부하는 제조공장 ‘펫푸드키친’에서 만들어지는 고품질 사료를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동남아 지역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최광용 대표가 최근 서울 중구 우리와 본사에서 “지난해 600만달러였던 수출액을 내년 1000만달러로 늘리겠다”며 러시아 진출 등 로드맵을 말하고 있다. 김두홍 기자 | 고금리·고물가·고환율까지 삼중고로 산업계가 신음하고 있다. 내수와 수출의 불확실성이 짙어지고 투자시장의 자금도 얼어붙었다. 하지만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가는 기업들도 적지 않다. 유례없는 위기에 주눅 들기보다 뚝심 있게 기술을 혁신하며 새로운 아침을 준비하고 있는 그들이다.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가 빛나는 아이디어로 주목받는 알짜배기 기업들을 만나본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 비율은 역대 최고치인 28.2%를 찍었다. 국민 넷 중 하나는 반려동물과 살고 있다는 의미다. 그리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국내 펫푸드 시장 규모는 약 1조1800억원으로, 2020년 9973억원에서 18.3% 성장했다. 또한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2028년에는 2조5000억원에 육박할 정도로 몸집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처럼 국내 반려동물 인구 증가와 맞물려 펫푸드 시장이 팽창하는 가운데 국내 펫푸드 제조사이자 유통사로서 묵직한 존재감을 보이는 곳이 ‘우리와’다. 충북 음성군에 있는 ‘펫푸드 키친’에서 생산한 ANF, 웰츠, 이즈칸 등 10여개 사료 브랜드를 바탕으로 지난해 국내 전체 시장규모의 10%를 훌쩍 뛰어넘는 매출액을 기록했다. 전체 매출액의 약 10%는 수출을 통한 것으로, 우리와는 최근 농림부로부터, 지난해 한국무역협회로부터 각각 수출탑을 수상한 바 있다. 우리와는 1947년 출범한 대한제분의 산하 대한사료 내 펫푸드 담당 부서가 2018년 분리된 곳이다. 우리와에 2020년은 주요 이정표를 세운 해로, 기존 인천에 있는 자체 생산시설을 충북 음성으로 옮겨 최신식 펫푸드키친으로 재탄생한 시기이자 최광용(53) 현 대표가 영업본부장으로 회사에 합류한 때였다. 2022년부터 대표로서 회사를 이끄는 그를 최근 서울 중구 우리와 본사에서 만났다. ◆외국계 기업 24년 경력, ‘기본’ 중요성 전파 P&G, 네슬레, 존슨앤존슨, 캘로그 등 외국계 기업에서 24년간 경험을 쌓은 최 대표에게 우리와는 첫 토종기업이었다. 외국계 기업에서의 경험은 10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기업의 힘이 ‘기본’과 ‘원칙’ 고수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줬다. 우리와에서는 영업본부장으로 약 1년간 활동하다 2022년 1월 대표이사로 승진, 수장으로서 ‘기본’에 충실할 것을 반복해서 강조하며 회사를 이끌고 있다. | -본사 사무실에서 자사 제품들과 반려동물 판넬을 배경으로 선 최광용 우리와 대표. 김두홍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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