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에이닷'·LGU+ '익시오' 시장 진입 KT도 출시 검토 중…MS와 협력 예고
| 통신사들의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에이닷'과 '익시오'를 선보이며 시장에 진입했다. KT도 서비스 출시를 검토 중이다. /더팩트 DB |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통신사들의 인공지능(AI) 에이전트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각각 '에이닷'과 '익시오'를 선보이며 시장에 진입했다. 후발주자 KT도 서비스 출시를 검토 중이다. 업계는 AI 에이전트 서비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최근 업데이트를 진행, 자사 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인 익시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를 아이폰12 이상으로 확대했다. 기존에는 아이폰14 이상 단말기에서만 사용 가능했는데,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AI 에이전트는 생성형 AI 기술에 기반해 사용자의 활동을 보조하는 일종의 개인 비서 역할을 수행한다. LG유플러스는 내년 아이폰을 넘어 안드로이드 단말기 이용 고객들도 익시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신규 서비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익시오는 보이는 전화, 전화 대신 받기, 통화 녹음 및 요약 등 기능을 온디바이스(On-device) 환경에서 제공한다. 출시 10일 만에 다운로드 건수 10만건을 달성, 출시 한 달 만인 지난 7일 다운로드 건수 20만건을 넘어섰다.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아이폰 이용자가 익시오를 사용할 수 있게 돼 익시오 이용자 및 다운로드 건수가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최윤호 LG유플러스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장은 "차별화된 AI 이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LG유플러스는 최근 업데이트를 진행, 자사 AI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인 익시오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를 아이폰12 이상으로 확대했다. 기존에는 아이폰14 이상 단말기에서만 사용 가능했는데, 서비스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LG유플러스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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